현대사회에서 스포츠는 어떤 의미가 있을까 ?
현대인들에게 스포츠는 건강한 몸과 건전한 정신을 유지 발전시켜 나가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부가적으로 스포츠 활동을 통한 공정성, 팀워크, 포용등 공동체의 일원으로서 살아가면서 갖추어야할 보편적인 가치를 제공해 준다.
현대사회는 고도성장으로 인한 환경 파괴와 자원 낭비, 인간 소외, 육체적 활동기회 상실 등으로 구성원들을 정신적으로나 육체적으로 피폐하게 만들어 많은 사회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이러한 사회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대안으로 체육활동의 활성화를 통한 육체의 활력은 물론 정신건강 증진차원에서 스포츠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현대인들은 산업 발전에 따른 자동화와 정보화 등으로 육체적 움직임이 최소화되면서 운동이 부족해 각종 질병에 시달리고 있다. 이를 위해선 육체를 적극적으로 움직이게 하는 스포츠활동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스포츠는 육체로 활동해 느끼는 쾌감과 심리적 만족감을 매개로 인간에게 여러 측면에서 가치를 부여한다. 실제로 스포츠활동을 통해 땀 흘리고 함꼐 호흡하며 신체가 건강해지고 있는듯한 변화를 느끼고 육체·심리적으로 만족감을 얻게 된다. 다시 말해 스포츠활동을 통해 스스로 몸과 마음이 건강해졌다는 일종의 암시효과와 최면효과를 갖게 돼 심리적으로 편안해지는 동기를 부여받고 이웃들과 함께 어울려 계층간 위화감이나 반목 그리고 사회에 대한 불만족 등을 상쇄하거나 극복할 수 있다.
최근에는 스포츠활동의 긍정적인 평가가 각 연구기관에서 발표되면서 지역사회는 물론이고 회사 차원에서도 스포츠 활동이 적극적으로 활동되고 있고, 활성화 되고 있다.
주말이면 각종 동호인 모임이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으며, 지역사회 에서는 공공기관의 적극적인 행정지원에 힘입어 가정주부나 청소년등을 상대로한 체육활동 프로그램이 활성화 되고 있으며 지역 주민들로부터 많은 호응을 얻고 있다.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다. 본능적으로 어울림에 익숙하고, 소속감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프로선수가 아닌 아마추어끼리의 만남은 그 자체로 많은 의미가 있다. 기술을 배워 가면서 실력이 늘고 있는 것을 느끼며 성취감을 맛보고, 동료와 호흡을 맞추면서 어딘가에 소속되어 있다는 심리적 안정감은 현대사회에서 힘들게 살아가는 일반인에게는 정말 필요한 사회활동중의 하나가 아닌가 생각한다.
인간은 끊임없이 변화를 추구하고 새로운 것을 탐닉하는 존재다. 일상생활에서 찾을 수 없는 작은 변화를 스포츠 활동을 통해 일정부분은 소화할 수 있다는 얘기다. 늘 반복되는 일상이 계속된다면 거기서 오는 스트레스는 이루 말할 수 없을 것이다. 스포츠 활동은 현대인에게 선택이 아닌 필수인 것이다.
2년마다 혹은 4년만다 개최되는 각종 스포츠행사는 현대인들에게 엔돌핀과 같은 것이고, 밋밋한 일상에서 잠시나마 탈출할 수 있는 탈출구인 것이다. 무료스포츠중계